조성천 작가 'Flying Princes'

재료 중에 특별히 종이를 주로 사용하게 된 이유는?

 

"학부 때 처음 유화(오일)를 접했고, 다른 안료를 접했다. 그런데 오일로 작업을 한 얼마 후부터 손이 가렵기 시작하고 피부가 붉긋 붉긋 해지는 걸 확인하고 내가 오일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즈음부터 페인팅을 점점 멀리 멀리하고 되고 나에게 맞는 다른 재료를 찾아보기 시작하다 종이라는 소재로 눈이 갔다. 또 생각해보니 어린 시절 종이를 가지고 많이 놀았던 생각에서도 영향을 많이 받았다."

본인의 작업은 평면인가 입체인가?

"아무래도 사람들은 장르에 대한 질문을 가장 많이 하고 듣는다. 하지만 아직 내가 하는 작업의 장르를 규정하고 싶지 않고, 이렇다 할 마땅한 단어도 내가 듣기에 없었다. 또 한 편으로 내가 생각하기에 한국화다, 평면이다, 입체다 장르를 구분하는 것도 이제는 이 시대와 맞지 않을 수 있다고도 생각한다."

이번 전시를 통해서 말하고 싶은 내용은?

"우리 주변에 있고 친숙한 공간, 예를 들면 집과 자동차 등 이러한 공간을 사람들에게 조금은 다르고 보여주고 싶다. 다만 사람들에게 어떠한 공간이 익숙하고 평범하다고 해서 내가 느낀 공간 속 모습을 익숙하고 평범하게 보여 주지는 않을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작업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알고 있는 보편적인 이미지나 생각을 조금은 다른 시점으로 낯설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향후 하고 싶은 작업은?

"사람들은 새롭고 신선하며 자극적인 것을 좋아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또 다른 면에선 사람들은 익숙한 것을 더 좋아한다고 생각한다. 일상 속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사람들, 자주 찾는 식당, 내가 즐겨 입는 옷 등 이렇게 사람들은 익숙한 것을 좋아하며 이것은 어떻게 보면 하나의 공간이고 그 안에도 또 작은 여러 공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공간이라는 것에 주목해서 좀 더 작업을 하고 싶다."

작업 할 때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는가?

"생활하면서 접하게 되는 시각정보에서 영감을 많이 얻는다. 시각이란 일반적으로 살아가면서 접하게 되는 모든 자극, 길에 걸어 다니고 움직이는 사람의 모습과 옷차림, 자동차, 건물, 등 여러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이 자극이 되고 영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시각 외에 듣거나, 상상할 수 있는 소스를 접했을 때도 또 다른 면에서 영감을 받기도 한다."

좋아하거나 혹은 존경하는 작가는?

"이제석이라는 광고인을 좋아한다. 내가 생각하는 작가는 자신의 작업에 자기의 이야기나 철학을 담아 그것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작업이라고 생각하는데, 이제석은 작가는 아니지만 이 사람의 퍼포먼스나 제작한 광고를 보면 누구나 쉽게 공감하고 명쾌하게 풀어낸 문제를 하나의 포스터나 몇 초 안 되는 짧은 영상으로 자신만의 철학과 고민의 결과물을 가장 잘 담아내고 그것을 사람들에게 명료하게 보여주는 것 같아 이 사람을 좋아한다."

 

종이 이외에도 다른 재료를 사용한다면, 특별히 사용하고 싶은 재료가 있는가?

"꼭 종이라는 재료에 국한을 두고 싶지는 않다, 물론 아직까지는 작업에 주로 종이를 많이 사용하지만,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쓰임이 종이와 맞지 않고 다른 대체제가 있다면 얼마든지 재료는 열려있다, 다만 내가 오일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것을 확인 한 후부터 유화로 하는 페인팅은 자제하는 편이다."

생각 날 때마다 울었다  26.2cm×80.0cm 종이 2015

앞으로의 작품활동 계획은?

"평상시 사물구조에 관심이 많고 관찰하는 것을 좋아해 원목가구공방에서 보조로 일하며 나무와 나무 간의 구조와 짜 맞춤에 대해 관찰하고 배우면서 몇 년간 근무한 경험이 있다. 그래서 종이와 나무 등을 이용한 공간연출, 설치작업을 하고 싶다. 그리고 요즘은 과거와는 다르게 작업을 하는 사람도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하나의 구성원이라고 생각해서 이제는 혼자만의 작업실에서 작업만 해야 하는 것이 아닌 밖으로 나와 결과물을 보여주며 사람들과 만나 교류하고 사람들 속에서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 같은 시간을 공유하는  17.5cm×24cm  종이  2017

어떤 작가로 기억되고 싶은가?

"현재까지 미술작품이라고 말하는 것이나, 현대미술, 작업을 바라보는 보통의 사람들에겐 아직 현대미술이란 어렵다. 라는 선입견이 있다. 그래서 작은 부분이지만, 나의 작업으로 인해서 어렵게 생각한 현대 미술이 심오하고 난해하기만 한 것이 아니며 또 내가 표현한 작업을 통해 예술은 일부의 전유물이 아니며 누구나 예술은 보고 느낄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공감 할 수 있는 작업을 한 작가로 기억 되고 싶다."

비읍은 고장 난 창문 같아  26.cm×30.2cm 종이 2018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이번 아트필드와 인연이 되어 전시를 진행하게 되었는데, 일회적인 관계가 아닌 지속 가능한 관계로 이어져 나가길 바라며 상호 신뢰할 수 있는 관계가 되었으면 좋겠다. "

<Flying Princes> 박현진, 조성천 2인전

 

참여작가 |  박현진, 조성천

장        소 |  ARTFIELD Gallery (서울 영등포구 선유서로 93)

기        간 |  2019. 6. 17 - 7. 14

조성천 Seong-Cheon Jo

2014 대진대학교 미술학부 회화과 졸업

2016 대진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전공 졸업

개인전

2018 “무엇이 되지 않더라도”, 리디아갤러리, 서울

2017 탈 - “마치 얼굴이 없는 것처럼”, 청화랑, 서울

2016 일상 속 공간Ⅱ, 청화랑, 서울

          평면 조각으로 구현된 공간의 일상, 이랜드스페이스, 서울

2015 Return To Neverland, 갤러리고도, 서울

2014 조성천展, 가나아트스페이스, 서울

그룹전

2019 봄 주의보展 , 퐁데자르 갤러리, 송추

2017 Power of Youth, 더 그레이스 갤러리, 서울

          MAY : be, 리디아갤러리, 서울

2015 ‘특별한 선물전’ 선화랑, 서울

          STEP UP2015, 리나갤러리, 서울

          ‘Tomorrow'展, 이브갤러리, 서울

2014 ‘About展’, 화봉갤러리, 서울

          Again Blue in Art 展, 아카스페이스 갤러리, 서울

2013 ONE+WANT=1+1, ‘About展’, 토포하우스, 서울

수상

2016 이랜드문화재단 6기 공모 선정작가

2011 제 30회 대한미국 미술대전, 입선

 

작품소장

2017 미술은행, 국립현대미술관

 

아트페어 (단체전)

2018 제17회 KIAF 2018, 코엑스 A, B홀, 서울

          제34회 화랑미술제, 코엑스 C홀, 서울

          제7회 핑크아트페어서울 2018,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서울

          서울 국제 아트 엑스포, 코엑스 B홀, 서울​

2017 런던 배터시 어포더블, 베터시 파크, 런던

          제16회 KIAF 2017, 코엑스 A, B홀, 서울

          펫서울 2017, 코엑스B 홀, 서울

          핸드메이드 코리아2017', 코엑스C 홀, 서울

          아트부산2017, 벡스코 제1전시장, 부산

          홍콩 어포더블2017, 홍콩 완차이 컨벤션 센터1Expo, 홍콩

          제35회 화랑미술제, 코엑스, 서울​

2016 싱가포르 어포더블 2016, F1, PIT빌딩, 싱가포르

          제 2회 SCAF, 롯데 호텔 본점, 서울

          제15회 KIAF 2016, 코엑스 A, B홀, 서울

          제2회 어포더블 아트페어 서울, DDP 1,2관, 서울

          아시아프 히든 아티스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 서울

          조형아트서울2016, 코엑스 D홀1, 2, 서울

          아트부산2016, 벡스코 제1전시장, 부산

          홍콩 어포더블2016, 홍콩 완차이 컨벤션 센터1Expo, 홍콩

          제5회 부산국제화랑(BAMA)아트페어, 벡스코, 부산

          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쇼, 콘래드호텔, 홍콩

          제34회 화랑미술제, 코엑스, 서울​

2015 제3회 서울아트쇼 , 코엑스, 서울

          스푼아트페어, 홍문관, 서울

          한국구상대제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서울

          런던 배터시 어포더블, 베터시 파크, 런던

          제14회 KIAF 2015, 코엑스 A, B홀, 서울

          제1회 어포더블 아트페어 서울, DDP 1,2관, 서울

          제6회 아트광주2015, 김대중 컨벤션센터1층 1,2관, 광주

          나는 무명작가다, 아르코미술관, 서울

          제4회 핑크아트페어서울 2015,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서울

          런던 햄스테드 어포더블, 런던, 영국

          아트부산2015, 벡스코 제2전시장, 부산

          아트 앤 라이프 쇼 2015, 양재 AT센터, 서울

          홍콩 어포더블2015, 홍콩 완차이 컨벤션 센터1Expo, 홍콩

          제3회 아트경주2015, HICO경주화백컨벤션센터, 경주

          제33회 화랑미술제, 코엑스, 서울

          아트 팜비치2015, 팜비치컨벤션센터, 플로리다, 미국

2014 제2회 서울아트쇼. 블루인 아트, 코엑스, 서울

          제12회 아트서울展,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서울

          아트 쾰른, 쾰른메세 홀1&2, 쾰른, 독일

          제2회 마카오 아트페어, 베네시안 마카오, 홍콩

          W-ART SHOW. 롯데호텔 사파이어 볼룸. 잠실. 서울

          제7회 아시아프. 문화역서울284. 서울

          경남국제아트페어, 창원컨벤션센터, 경상남도 창원

          제3회 부산국제화랑(BAMA)아트페어, 벡스코, 부산

          싱가포르 어포더블 2014, F1, PIT빌딩, 싱가포르

          제9회 서울오픈아트페어, 코엑스, 서울

          제3회 아트쇼부산, 벡스코, 부산

          홍콩 어포더블, 홍콩 하버로드 컨벤션 전시 센터, 홍콩

          32회 화랑미술제, 코엑스, 서울

          LA ART SHOW 2014 , LA 컨벤션 센터, 캘리포니아, 미국

2013 서울 아트쇼 2013, 코엑스, 서울

© 2019. ARTFIELD GALLERY All rights reserved.